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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랑(魚娘) 의 딸(The Fisherwoman's Daughter, 르 귄)

검하객 2022. 9. 28. 00:17

  여성 글쓰기의 역사와 현실에 대한 글이다. 한 호흡으로 중간 장 절 없이 50쪽 가까이 전개된다. 르 귄이 다섯 차례에 걸쳐 개고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고 보강되었다. [세상 끝에서 춤추다]에 실린 글은 1988년에 씌어진 것이다. 서양 여성문학사의 흐름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을 펼치고 있어, 여기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라면(전공자 아니면 아마 대부분) 계속 작가와 작품을 검색하면서 읽어야 한다. 
  역자는 이 글을 '여자 어부의 딸'로 번역하였다. 그런데 어부는 漁夫 또는 漁父로 쓰니 그 안에 남성이 전제되어 있다. 여자어부로 직역한 것을 틀리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무언가 부합되지 않고 어그러지는 느낌이다. 글 안에서 Fisherwoman 5살짜리 딸아이를 둔 여성으로 설정되어 있으니, 어낭(漁娘) 또는 어모(漁母) 정도의 번역이 어떨까? 어색한 느낌이 있지만, 처음엔 어떤 이름도 다 그런 법이다.   
   모르긴 해도 이 글은 80년대 미국 페미니즘 문학론의 정화이자 집적으로 평가될 듯하다. 우선 이 글에 소개된 여성 작가와 작품들부터 대략 정리해놓는다. 
 
  Jane Austen (1775~1817)
  Harriet Beecher Stowe (1811~1896), Uncle Ton;s Cabin (1852)
  Margaret Oliphant (1828~1897, 스코틀렌드), Miss marjoribanks (1866)
  Emily Dickinson (1830~1886)
  Louisa May Alcott (1832~1882), Little Women (1868)   
  Gertrude Stein (1874~1946)
  Virginia Woolf (1882~1941), Jacobs's Room (1922) / Professions for Women (1931)
  Theodora Covel Kracaw(1897~1979) * 르 귄의 어머니
  Tillie Lerner Olsen (1912~2007), Silences (1978) 
  Sylvia Plath (1932~1963)
  Alicia Dstriker (1937~), Wrriting like a Woman (1983)
  Helene Cixous (1937 ~), 메두사의 웃음 (1969)
  Margaret Drabble (1939~), The Millstone (1965) 
  Rachel Blau Duplessis(1941~), Writing Beyond the ending (1985)
  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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